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유초등기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판 검색

당신의 아이는 과체중입니까?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표준 성장 차트 및 체질량 지수(BMI)를 통해 어린이의 성장과 체격을 평가합니다. 표준 성장 차트는 아동의 나이와 신장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몸무게와 신장이 85백분위보다 높거나 5백분위보다 낮을 경우 추가적인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어린이의 체중 변화 양상을 관찰할 것이고, 과도한 체중 증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체질량 지수(BMI)는 환아의 신장에 대한 체중을 계산한 것입니다. 85백분위 수를 초과하는 BMI는 과체중을 의미하고, 95백분위 수 이상인 어린이는 비만으로 간주되며, 심장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표준 성장 차트의 95백분위 수의 120% 수치가 체질량 지수에서의 심각한 비만의 기준입니다. 자녀의 체질량 지수가 85백분위 수와 95백분위 수 사이에 있을 경우 초과 체중은 지방이거나 근육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표준 성장 차트와 체질량 지수는 체지방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인 평가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운동 능력이 좋아 비정상적으로 근육이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은 과도한 지방이나 비만 없이도 BMI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일부 비만 클리닉의 10~15%의 어린이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그러나 95백분위수 이상의 BMI를 가진 거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민족성이나 근력에 관계없이 체지방률이 높습니다.

 자녀의 체격이 증가하여 과체중인 경우, 여분의 체중이 지방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키고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육체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또한 소아청소년과 의사 및 자녀와 함께 자녀의 체중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토론해야 합니다. 신체 크기에 대한 걱정을 줄이기 위해 부모와 자녀는 자녀의 신체 유형을 받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가족 구성원도 비슷한 신체유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직 체중에만 부적절하게 집중하여 체중 감량을 위해 아이를 괴롭히면 아이는 신체의 왜곡된 이미지를 가져 섭식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0~80%의 소녀들이 체중과 상관 없이 자신을 너무 뚱뚱하다고 스스로 판단합니다. 전문가들은 신체 이미지에 대한 오해가 오히려 비만, 부적절한 식이, 체중 증가 등을 부분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초등학생 비타민 보충

비타민과 미네랄은 자녀들의 총 하루 영양 섭취 권장량 중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필요한 양만큼의 비타민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섭취를 통해서 얻어내야 하는데 비타민의 필요량은 적어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서도 충분한 양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동기 소아들에게 비타민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밥을 잘 안 먹거나 불규칙한 식사, 편식을 하거나 채식주의자 등의 극단적인 식단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알약을 못 삼키는 아이들을 위해 젤리나 씹어먹는 보충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보조식품들은 전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이 또한 약물입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특히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의 경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특수한 경우나 질환에서 비타민 보충제가 건강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과학적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았고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를 감기를 낫게 하기 위해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은 때때로 두통, 설사, 오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게 하기 전에 항상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문의 하십시오.  그리고 비타민 병을 아무 곳에 놓지 마시고 복용시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고 되도록 규칙적인 식단과 함께 복용하도록 하십시오.

(소아에서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 효능; 포함된 음식)

비타민 A: 정상적인 성장, 건강한 피부, 조직 재생, 야간시력과 색각(color vision)을 도움; 노란색 야채, 유제품,

비타민 B: 적혈구 생성, 여러가지 대사의 보조역할; 고기 (), 가금류, 생선, 대두, 우유, 달걀, 홀그렌인, 농축된 빵과 시리얼

비타민 C: 결체조직, 근육, 피부 강화, 상처와 뼈의 치유 촉진, 감염에 대한 저항 증대; 과일, 딸기, 토마토, 감자, 방울다다기양배추, 시금치, 브로컬리

비타민 D: 치아와 뼈 생성 촉진, 칼슘 등의 미네랄 흡수를 통제; 강화된 유제품, 생선 기름, 강화 마가린, 계란 노른자. 비타민 D를 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는 것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확실한 근거는 없고 오히려 과용량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햇빛 또한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생성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빠른 성장시기에는 철분이 혈액과 근육의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 자녀들은 과민해지나 노곤해하거나 우울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에 대해 취약해집니다. 한편, 철분 부족은 소아에서보다 청소년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여아가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남아보다 철분이 더 필요해집니다. 철분은 소고기, 칠면조고기, 돼지고기, 간에 가장 풍부하게 있습니다. 시금치, , 말린 자두 또한 철분을 포함하고 있고 일부 시리얼이나 밀가루에도 철분이 강화된 제품이 있습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칼슘 또한 건강한 뼈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어린 시절에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당시의 성장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골 밀도에도 영향을 주어 향후에 골다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저지방우유, 치즈, 요거트, 정어리가 가장 훌륭한 칼슘의 공급원입니다. 브로컬리, 시금치와 같은 채소도 적당량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고 최근에는 일부 강화된 과일 주스들도 칼슘 공급원이 됩니다.

자세히 보기
사춘기 동안 신체적 변화 : 여자

 

유방 발달
첫 번째 변화로 한쪽 또는 양쪽 젖꼭지 안쪽에서 젖멍울이 생깁니다. 조금 빠르거나 늦을 수 있지만 대개 만 10세 경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한쪽 유방이 다른 한쪽보다 먼저 시작하며, 만지면 아프거나 엎드려 잘 때 불편하기 때문에 낭종, 종양, 농양 등의 질병으로 오인하여 걱정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이러한 생소한 상황이 정상상태라는 것을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뚱뚱한 사춘기 전 여야에서 유방이 자라나오는 것은 지방 조직일 뿐 사춘기가 시작되는 것이 아닙니다. 진짜 젖멍울은 단단하게 만져집니다.

 

 

Q: 유방이 커지기 시작하면 스포츠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하나요?
A: 브래지어 없이도 편안하다면 꼭 착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방 발달 초기에는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부드럽고 유방을 살짝 받쳐줄 수 있는 속셔츠나 스포츠 브래지어 같은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더 편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 브래지어를 입고 가는 것을 부끄럽게 여길 수 도 있으므로 강요하지 말고 자녀의 결정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Q: 한쪽 유방이 다른 한쪽보다 더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사춘기 초기에 한쪽 유방이 유난히 더 커보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지만, 자녀들은 평생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를까봐 걱정하게 됩니다. 대개 양쪽 유방 크기는 1년 쯤 지나면 균형을 잡게 되지만, 성인이 되면서 흔히 양쪽 유방 크기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차이가 크지 않다면 작은 쪽 브래지어 안쪽에 패딩을 덧대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 크기 차이가 확연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비대칭 유방이라고 하며 생각보다 흔합니다. 비대칭 유방은 저절로 해결될 수도 있지만, 만일 그렇지 못하면 성형수술을 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수술이든지 유방 발달이 끝나고 적어도 6-12개월이 지난 후에나 가능합니다. 대부분 3-4년 동안 6개월마다 진료를 받으면서 적절한 수술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음모
대개 사춘기의 두 번째 징후는 치골 부위에 음모가 생기는 것입니다(약 10-15%에서는 음모가 젖멍울보다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숱이 적고 부드러운 직모가 나지만 점점 숱이 늘어나면서 색이 짙어지며 곱슬거리고 거칠어집니다. 다음 2-3년에 걸쳐 하복부로 퍼져 자라면서 삼각형 형태를 취하게 되고 나중에는 허벅지 안쪽에도 자라나게 됩니다. 음모가 나오기 2년 후쯤 겨드랑이털도 자라기 시작합니다.

 

체형 변화
사춘기 전 여아는 복부와 허리에 지방이 증가하는 통통한 체형이 됩니다. 이러한 체형 변화로 인해 매우 불안해 할 수 있는데, 어릴 때부터 무조건 날씬한 몸매를 갈망하는 우리 문화를 비추어 보면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바비 인형이나 패션 광고에 등장하는 마른 몸매의 모델과 자신을 비교하기 시작하는 나이에 체중 증가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체형 변화는 신체 중심부에 지방조직이 침착되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이지만, 자신은 물론 부모도 비만의 전조로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은 바로 복부와 허리에서 유방과 엉덩이로 재분배되면서 차츰 여성형 몸매를 형성합니다. 하지만 비만은 당뇨, 고혈압 및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복부지방은 유의해야 합니다.

 

초경
사춘기 여아는 흔히 월경에 대한 많은 오해와 잘못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춘기의 시작을 알리는 유방 발달이 시작하면 자녀들과 월경과 관련하여 상담을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초경은 유방 발달이 시작하고 1년 반에서 3년이 지난 후에 나타납니다.
아래는 만 12세 자녀에게 배란과 월경의 개념을 설명해주는 방법입니다. 여성의 생식기관을 보여주는 그림이나 팜플렛을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면 엄마가 될 수 있단다. 그 때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 있지만, 네 몸은 아기를 가질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하고 있단다.


너는 이제 사춘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앞으로 매 달마다 네 양쪽 난소 중 하나에서 성숙한 난자를 낳을꺼야. 여자의 난자가 남자의 정자와 결합하면 여자는 임신을 하게 되는 거야.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것을 수정이라고 부르는데, 수정이 일어나면 수정된 난자가 자궁 안 쪽에 착상하게 된단다.  자궁은 태아가 출생하기 전까지 자라나는 곳인데 여분의 혈액을 비축하고 두터운 조직 층을 형성해서 이러한 상황을 준비하지.


하지만 대부분 난자는 정자를 만나지 못하고 여분의 조직과 혈액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질을 통해 배출하는 거야. 이것을 월경이라고 하고 대략 3-5주 마다 발생한단다. 그래서 3-7일 간의 월경 기간과 직후 2-3일 동안 네 속옷 속에 생리대를 착용해야 한단다.


월경을 하는 것은 정상적이고 건강한 생리현상이야. 월경은 네가 어른으로 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해. 월경 중이라도 수영이나 운동을 못하는 것은 아니야. 시간이 지나면 배란이 시작되고 임신할 수 있게 될꺼야.

 

Q: 초경이 언제 시작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 정확한 날짜를 미리 알 수 없지만, 보통 엄마나 언니의 초경 나이와 비슷한 나이에 시작합니다. 자녀에게 미리 생리대를 구입해주고 착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월경 주기가 매우 불규칙하여 다음 월경까지 6개월이나 걸릴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월경 주기를 가진 후라도 임신은 물론 질병, 스트레스, 과도한 운동, 영양 부족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주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만일 초경이 만 16-17세까지 시작되지 않았거나, 엄마의 초경 시기보다 1년 이상 늦어졌을 경우 병원에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것이 정상일수도 있지만, 가능한 의학적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학교에서 갑자기 월경이 시작되면 어떻게 하나요?
A: 아마도 모든 여학생들의 가장 큰 걱정거리일 것입니다. 돌발 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자녀의 가방에 생리대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월경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제 때에 보건실에 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미리 알려주세요.

 

Q: 월경할 때 아픈가요?
A: 대개 처음 서너 번 정도는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일단 배란을 시작하면, 월경 직전, 월경 중, 월경 직후에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흔한 증상으로 경련성 통증, 몸이 붓거나, 유방이 붓고 아프거나, 두통, 기분 변화, 과민반응, 우울 등이 있습니다. 월경통은 가장 불편한 증상으로 경미하거나 때로는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아랫배나 허리 통증을 호소한다면 운동이나 해열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자녀가 아래의 증상을 보이거나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이유를 알 수 없는 갑작스러운 월경 주기 변화
- 7-10일 이상 하루에 생리대를 6-8개 이상 사용해야 할 만큼 많은 월경량
- 월경이 끝난 뒤에도 출혈이 지속될 경우
- 심한 복통이 있을 경우 바로 병원을 방문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사춘기 동안 신체적 변화 : 남자

사춘기 - 호르몬 생산량이 급증하여 긴 과정을 거쳐 여러 차례 신체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개개인의 사춘기 시기는 모두 다릅니다. 다음은 소년들에게 이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신체적 변화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고환과 음낭의 확대
 고환과 음낭의 크기가 거의 두 배가 되면 사춘기가 도래합니다. 고환이 계속 자라면서 음낭의 피부는 어두워지고, 커지며, 얇아지면서 몸의 아래로 늘어지고 또한 작은 융기들을 동반한 많은 점들이 생기는데 이들은 모낭입니다. 대부분의 소년에서는 고환 하나 (보통 왼쪽)가 다른 고환보다 낮게 위치합니다.

 

음모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사춘기에는 몸의 빠른 변화가 나타납니다. 약간 밝은 색의 솜털 같은 털이 음경의 바닥부위부터 나기 시작하는데 음모는 곧 어두워지고, 치밀하고 거친 질감으로 변하지만 패턴은 삼각형이라기보다는 다이아몬드 모양입니다. 음모는 그 후 수 년 동안 음부 지역을 덮고, 그 다음 허벅지 쪽으로 퍼지며 얇은 줄의 털도 배꼽까지 자라납니다. 음모가 처음 자란지 대략 2년 후에 남성의 얼굴, 다리, 팔, 겨드랑이, 그리고 나중에 가슴까지 드문 드문 털이 나기 시작합니다.

 

체형 변화
남자들은 사춘기가 시작되기 직전에 약간 뚱뚱하고 몸통에 비해 팔다리가 길어지고, 사춘기가 진행됨에 따라 성장 급등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성숙 단계의 마지막 단계에서 성장 급등의 최고점이 발생하게 되고, 몸통의 급속한 성장과 다리의 성장에 따라 신체의 비율은 이 기간 동안 변화합니다.  남자는 여자보다 이른 시기부터 근육량이 많기 때문에 10대 후반에 이르면 남자의 몸 구성은 지방이 12%에 불과하며 이는 여자 평균의 절반 이하입니다.


음경 성장
 남자는 13세 또는 18세의 나이에 성인 크기의 성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사춘기 기간 동안 음경의 길이가 먼저 길어지고 그 후 폭이 커집니다. 십대 남성들은 자신의 성기를 검사하고 다른 남자들과 비교하는 데 과도한 시간을 소비합니다. 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의심할 여지없이 성기의 크기입니다.
 대부분의 남자는 성적 기능이 음경의 크기에 의존적이지 않거나 이완된 음경의 크기가 반드시 발기 시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아무 말없이 기다리지 말고 이러한 우려를 예상함으로써 불필요한 고통을 덜 수 있습니다. 대화가 진행되는 동안, 당신은 "너도 알다시피, 네 나이대의 많은 남자들이 음경이 너무 작다고 걱정할거야.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아.”라고 말해주어야 합니다. 아들의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다음 점검 시에 이 점을 강조하도록 요청하는 게 좋습니다. "괜찮아"라는 의사의 확신은 때때로 부모의 말보다 더 많은 무게를 지닙니다.
소년들의 음경에 대한 선입견은 아마도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체육관에 있는 다른 일부의 사람들이 포피를 가지고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포경 수술을 한 이유 또는 포경 수술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부모의 선택이나 종교적 관습으로 수행되었다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음경에 이 융기는 무엇인가?"
 사춘기 소년 3명 중 1명은 성기에 핑크색의 진주모양 융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여드름 같은 병변, 즉 ‘코로나’입니다. 이 작은 융기는 무해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은 그가 성병에 걸렸다고 두려워 할 수 있으나, 적절한 행동 방침은 없습니다. 대개는 영구적이지만 이 융기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점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식력
 사춘기 소년은 고환이 확대되기 시작한 지 약 1년 후에 발생하는 첫 번째 사정 시 수정이 가능할 정도의 생식력이 있다고 간주됩니다. 고환은 테스토스테론과 정자를 생산하고, 전립선과 2개의 정낭과 한 쌍의 쿠퍼선은 정자와 결합하여 정액을 형성하는 액체를 분비합니다. 약 1티스푼의 정액에 해당하는 사정에는 2억 ~ 5억 개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몽정과 무의식적인 발기
 대부분의 남자들은 오르가슴을 경험하기 훨씬 전부터 단순히 좋은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자신의 성기를 쓰다듬거나 문지르곤 하는데 때때로 이러한 현상이 영아기부터 나타나기도 합니다. 첫 번째 사정은 아이가 의식적으로 자위하여 일어날 수도 있고 또는 그가 잠들어 있는 밤에 무의식 중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젖은 잠옷과 시트로 잠에서 깨어 왜 침대가 젖었는지 궁금해 할 수 있습니다. 야행성 사정, 즉 "몽정"은 반드시 성적인 꿈의 결과는 아닙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
· 이 현상은 모든 소년에게 사춘기 동안 발생하며 나이가 들면서 멈추게 된다는 것을 당신의 아들에게 설명합니다.
· 야간 사정은 부끄럽거나 당황스러운 일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 자위 행위는 사적으로 행해지는 한, 남자와 여자에게 모두 정상적이고 무해한 것임을 설명합니다.


발기가 일어나는 시간은 사춘기 동안 예측할 수 없고 명백한 이유가 없는데도 가장 불편한 시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십대 자녀에게 자연 발기를 억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는 것을 설명해야 합니다 (다른 생각에 집중하는 오랜 전통적인 기술은 실제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발기는 시간이 지나면서 빈도가 감소할 것입니다.

 

변성기
 성장이 절정에 이른 직후, 성대와 마찬가지로 사춘기 소년의 후두가 커지면서 목소리가 깊어지고 가끔 목소리가 갈라질 수도 있습니다. 후두가 성인과 같은 크기에 도달하면 목소리 갈라짐이 멈춥니다. 소녀들의 목소리도 낮아지지만, 그 변화는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남자 아이에서의 유방 발달

사춘기 초기에 대부분의 사춘기 소년들은 젖꼭지 주위에 통증이나 압통을 경험합니다. 4명 중 3명은 실제 유방 돌출을 보일 것이며, 이는 일부 테스토스테론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전환되는 생화학 반응의 결과입니다. 이 시기에서 보여지는 대부분의 유방 확대는 젖꼭지 아래 최대 2인치의 직경을 가지는 단단한 가슴 몽우리에 해당합니다. 때로는 이것이 더 광범위 할 수 있으며 심한 "여성형 유방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남자들은 가슴 벽에 과도한 지방 조직이 생겨서 지방형 가성 여유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예상대로, 이 발달은 남성성 성립의 과정에 있는 어린이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아들이 갑자기 체육관에서 옷을 갈아입을 때 남의 시선을 의식하고, 셔츠 없이는 옷 갈아입는 것을 거부할 때 당신은 아들의 한쪽 또는 양쪽 가슴에 약간의 여유증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증상 : 수영을 할 때 셔츠를 입습니다.)
 사춘기 소년들은 여성형 유방이 보통 1~2년 내에 해결된다는 것을 배운 후 크게 안심합니다. "저한테 말해줘서 고마워요! 제가 여자로 변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요!"라는 대답은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이러한 유방 과잉 조직이 수 년이 지나도 줄어들지 않거나 유방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젊은 환자의 심리적 안녕을 위해 선택적인 성형 수술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은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특히 사춘기 이전이나 사춘기 후반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원인이 기질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건강 상태로 인한 과도한 유방 발달
· 내분비 종양
· 부신 질환 (선천성 부신 과형성)
· 염색체 이상 질환 (클라인-펠터 증후군)
· 간 질환
· 희귀 유전 질환

 

유방 발달은 특정 항우울제, 항불안 약물, 항역류 약물을 비롯한 다양한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섭취된 콩, 로션, 라벤더나 티트리 오일 같은 개인 위생용품을 통해 에스트로겐 또는 에스트로겐 전구 물질에 노출되어 유방발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환경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조사 중인 것들 중 한 예로는 플라스틱 용기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정상적인 사춘기의 신체 발달

사춘기는 같은 나이에 시작하거나 몇 년 차이로 끝날 수 있지만 모두 정상적인 성장에 해당합니다. 자녀의 신체적 발달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그 시기나 속도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사춘기 성장

어떤 성장 유형을 따르든지 일생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가 바로 사춘기 시기입니다.

 

  • 여자: 평균적으로 만 11.5세부터 급속한 성장이 시작되지만, 8세에 이미 시작할 수도 있고 만 14세까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 남자: 여자에 비해 대략 2년 정도 늦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동안 만 13세 여아가 만 13세 남아보다 키가 더 크게 됩니다.

 

손과 발이 가장 먼저 자라기 시작하는데, 그래서 팔과 다리가 따라 잡을 때까지 매우 어색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 다음에는 남아의 어깨와 여아의 엉덩이가 더 넓어지고 몸통의 길이가 늘어납니다. 얼굴뼈, 특히 아래 턱이 자라면서 외모의 가장 뚜렷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2-3세 이후 그 동안 평균적으로 1년에 키는 약 5 cm 정도씩, 몸무게는 약 2 kg 정도씩 자랐던 반면, 사춘기에는 자라는 속도가 이전의 2배가 됩니다.

 

  • 남자: 12개월 간 10 cm 정도씩 자라서 키 성장이 끝날 때까지 33-35 cm 정도 자라고, 몸무게는 3-4년 간 18 kg 정도 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 참조

  • 여자: 월경이 시작되기 직전 6-12개월 간 7 cm 정도 자라는 것을 포함하여 키는 25 cm 정도, 몸무게는 11 kg 가까이 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아청소년 표준성장도표 참조

 

사춘기가 끝난 직후부터는 남자와 여자 모두 성장이 현저히 느려집니다. 사춘기 동안 거의 자신의 성인 키에 도달하며, 일단 사춘기 성장이 끝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2-5 cm 밖에 더 자라지 않습니다. 자녀의 사춘기 성장이 끝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보다 신체적으로 조금 더 발달하였거나 조금 덜 발달했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나이의 아이들에 비해 신체적 발달 정도의 차이가 크다면, 의학적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호르몬의 영향

호르몬은 우리 몸의 분비샘에서 생산되는 화학메신저로서 혈류를 통해 이동하면서 다음과 같이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 성장

  • 성 특성

  • 생식 능력

  • 대사 활동

  • 성격

  • 감정 변화

 

사춘기가 시작되는 기전에 대해 모두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아는 7-11, 남아는 9.5-13.5세 때 뇌 기저부에 위치한 뇌하수체라는 곳에서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아에서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남아에서는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도록 신호를 줍니다.

 

성호르몬

성호르몬은 생식기관이 발달하여 생식 능력을 얻을 때까지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은 2차성징을 발달시켜 여자의 유방과 둥근 엉덩이, 남자의 턱수염과 근육 발달 같은 남녀 차이를 만듭니다. 난소와 고환은 성장하며 더 많은 성호르몬을 생산하면서 사춘기 과정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자세히 보기
  • 이전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 1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사업자등록번호 : 214-82-60210 대표자 : 김지홍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