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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생의 영양 - 자녀가 먹는 음식 관찰 및 건강식 선택


1) 자녀가 먹는 것을 관찰하기
부모는 자녀가 먹는 것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자녀는 본인이 어느 정도 먹을 지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하고 활동적인 어린이는 올바른 양의 음식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어린이 스스로 먹을 음식을 선택할 때 혼란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양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줄 수 있습니다. 유치원시기에 필요한 음식양은 성인양보다 적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모르는 경우에는 자녀에게 성인양만큼 음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는 음식을 남겼다고 핀잔을 듣거나 또는 과식과 이로 인한 비만의 위험에 놓여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체중을 측정하는 것이 아이들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음식양을 아주 잘 조절하기 때문에 자녀를 위해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장함에 따라 아이들의 총 에너지 요구량은 증가 할 것이므로 식량 섭취가 증가 할 것입니다. 특히 사춘기에 가까워 질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7 세에서 10 세 사이의 남녀 학생들은 하루에 약 1,600 ~ 2,400 칼로리를 섭취하지만, 상황에 따라 정상적으로도 칼로리 요구량이 상당히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여아는 10-12 세 사이에 성장률이 크게 증가하고 매일 약 200 칼로리가 더 많이 섭취됩니다. 남아는 여아의 급성장기보다 약 2 년 후 성장 발육을 하며 하루에 약 500 칼로리를 더 섭취합니다. 급속한 성장 시기에는 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칼슘에서부터 신체 조직을 만들기 위한 단백질에 이르기까지 이전보다 더 많은 총 칼로리와 영양소가 필요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남아들은 몸집이 크기 때문에 여아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식욕은 활동 수준과 같은 요인에 따라 매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후에 숙제를 하는 아이는 방과 후 야외 활동하는 사람보다 칼로리가 적을 수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의 칼로리 요구량은 다릅니다.

 

2) 건강에 좋은 음식 선택
가정 식사를 계획하고 준비 할 때 유의해야 할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은 5 개 주요 식품군에 해당하는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각 식품군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중요한 영양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 개 식품군 및 최소 인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야채 : 하루에 3-5 단위. 1단위는 생 잎이 많은 채소 1 컵, 야채 주스 3/4 컵 또는 다른 채소 1/2 컵으로 생 또는 조리 된 것
과일 : 하루 2-4 단위. 1단위는 1/2 컵의 얇게 썬 과일, 3/4 컵의 과일 주스, 또는 중간 크기의 전체 과일(예 : 사과, 바나나 또는 배).
빵, 쌀, 시리얼 또는 파스타 : 하루 6-11단위. 1 단위는 빵 1 조각, 쌀이나 파스타 1/2 컵, 시리얼 28g .
단백질 식품 : 1 일 2 ~ 3 단위로 조리 된 살코기, 가금류 또는 생선. 1 단위는 육류 약 28g, 마른 콩 1/2 컵, 달걀 1 컵 또는 땅콩 버터 2 큰술로 구성
유제품 : 하루에 2-3 단위로 저지방 우유 또는 요구르트 1 컵

 
섬유질
섬유질는 일반적으로 소화되지 않는 식물성 식품의 탄수화물 성분입니다. 과일, 채소, 전곡 빵, 시리얼, 현미, 콩, 씨앗, 견과류와 같은 음식에 있습니다.
섬유질 섭취의 장점은 변비가 줄어드는 것 입니다. 배변 횟수를 늘리고 대변을 부드럽게 하며 음식이 장을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입니다. 그러나 음식 선호도와 식습관은 일찍부터 확립되며 고섬유질 식품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는 이러한 음식을 어린이의 식단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단백질
아이들은 새로운 조직을 만들고 항체를 생성하는 등 신체의 적절한 성장과 기능을 위해 단백질을 필요로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 없다면 어린이는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말린 콩, 완두콩, 곡물, 씨앗, 견과류와 같은 단백질이 많은 식물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에는 육류, 생선, 우유, 요구르트, 치즈 및 달걀이 있습니다. 동물성 제품에는 고품질 단백질과 다양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붉은 고기와 갑각류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도 높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적당한 양으로만 섭취해야 합니다. 살코기를 선택하고 요리하기 전에 지방을 줄이십시오.


지방
인간은 지방 없이 살 수 없습니다. 지방은 고 에너지원이며 신진 대사, 혈액 응고 및 비타민 흡수등에 필요한 필수 지방산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고지방 섭취, 특히 포화 지방이 많은 식단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은 일반적으로 실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며, 육류 (쇠고기, 돼지 고기, 햄, 송아지, 양고기)와 많은 유제품 (전유, 치즈, 아이스크림)에서 발견됩니다. 포화 지방이 많은 식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2 세 이후: 아이들은 지방이 적고, 포화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들은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금류, 생선, 마른 고기 (구운 것, 기름에 튀지 않은 것), 부드러운 마가린, 저지방 유제품과 같은 저지방 저 콜레스테롤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일반적으로, 지방은 전체 칼로리의 30% 이하를 차지해야 하며, 지방칼로리 중에서 포화 지방은 1/3, 불포화지방이 2/3의 비율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불포화 지방은 옥수수, 해바라기, 콩 및 올리브와 같은 식물성 오일로 상온에서 액체인 지방 입니다. 일반적으로 동물 유래 유래 지방은 포화지방입니다. 가장 간단한 시작은 가족의 식단에서 모든 종류의 지방 음식의 양을 줄이는 것입니다.

 

설탕
아이들이 설탕을 적당한 수준으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설탕에는 많은 칼로리가 있지만, 영양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종종 빈 칼로리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많은 어린이들이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특히, 음료수를 마시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소금
소금은 특정 음식의 맛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염분과 고혈압이 관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고혈압은 염분이 많은 음식을 선호하는 것은 습관화 된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소금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조리 중에 허브, 향신료 또는 레몬 즙을 사용하여, 음식에 첨가하는 소금의 양을 최소화하십시오.
소금의 보존성 때문에 가공 식품은 종종 많은 양을 함유합니다. 소금이 많은 식품에는 가공 치즈, 인스턴트 푸딩, 통조림 야채, 통조림 스프, 핫도그, 커티지 치즈, 샐러드 드레싱, 피클, 감자 칩 및 기타 스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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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세 유아의 식사와 영양

 4~5세의 유아는 가족과 동일한 음식을 먹습니다. 부모의 역할은 평안한 환경에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본인이 배가 고픈지 혹은, 음식을 먹을 때 얼마나 먹을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부모님에게 하는 조언

  • 다양한 건강음식을 제공하십시오. 아이들은 다양한 음식을 먹을 때 성장에 필요한 각종 비타민섭취를 하게 됩니다. 건강한 음식으로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저지방 유제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 또는 유제품 대체물, 단백질 (, 닭고기, 칠면조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및 곡물 시리얼과 빵이 있습니다.  

  • 아이들이접시를 깨끗이 비울 것" 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적절한 크기의 접시를 제공하되 자녀가 항상 모든 것을 먹을 것으로 기대하지 마세요. 더 좋은 방법은 자녀가 스스로 접시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 입니다. 아이들이 모든 것을 먹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 나이에, 언제 배부른지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4세 유아 중 일부 아이는 여전히 까다로운 식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도록 권유 할 수 있지만 먹도록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 규칙적으로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고 정해진 시간에 간식을 먹도록 하십시오. 식사와 간식시간 사이에 음식을 제공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하루 종일 먹거나 원하는 대로 먹는 유아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수 식사 시간에는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식사 또는 간식 시간 일 때 TV를 끄고 식탁에서 가족들과 함께 먹도록 하십시오

  • 가공 식품 및 단 음료를 제한하십시오.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 외에 가공 식품과 패스트 푸드를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단 음료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음료수에는 탄산 음료, 주스 음료, 레모네이드, 달콤한 차 및 스포츠 음료가 포함됩니다. 설탕 음료는 충치와 건강에 좋지 않으며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가장 좋은 음료는 물과 우유입니다. 우유는 칼슘과 비타민 D를 공급하여 강한 뼈를 만듭니다. 가끔씩 아이스크림을 먹도록 하는 것은 괜찮지만 매일 제공하는 것은 안됩니다. 주스는 설탕이 많고 섬유질이 적기 때문에 과일이 주스보다 바람직합니다. 주스를 제공하는 경우 100 % 과일로 주스로 만들며 100ml이하로 제한하십시오. 주스를 식사 사이에 마시게 되면 충치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으므로 식사와 함께 주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유아에게 제공되는 음식의 양과 크기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5 세 어린이는 성인보다 작은 양이 필요합니다. 유아 스스로 접시 크기를 선택하도록 권장하지만, 성인보다는 작은 접시, 그릇, 컵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식사 시간에 TV를 끄십시오. TV 광고는 자녀가 양질의 음식를 거부하는 유혹이 될 수 있습니다.  4 -5 세 어린이는 설탕이 포함됨 시리얼, 패스트 푸드 및 과자와 같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광고의 영향을 쉽게 받습니다. 이것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 시간과 취침 시간에 "미디어 금지 시간"을 설정하여 모든 미디어 장치를 멀리 두는 것입니다.

  • 식사 예절을 가르치십시오. 이 나이에, 유아는 기본적인 식사예절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4 세가 되면, 포크나 스푼을 어른처럼 잡을 수 있습니다. 음식이 입에 있을 때는 말을 하지 않거나, 냅킨을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그릇 위로 팔을 뻗지 않는 등의 식사예절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을 설명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부모가 식사 예절을 평소에 보여 주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가족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항상 보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식사 예절을 배우는 것이 더 쉽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한 끼는 가족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식사 시간을 가지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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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식이요법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방법

가족의 식습관이 곧 자녀의 식습관입니다. 당신의 가족이 식단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한 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준비합니다.

  • 통밀 빵과 시리얼을 제공합니다.

  • 저지방 우유와 저지방 요구르트를 먹습니다.

    예시) 지방이 적은 치즈를 선택합니다.

  • 음식에 딱딱한 음식(감자, 파스타, )을 넣습니다.

  • 버터, 마가린, 사워 크림, 그레이비 등 고지방 고칼로리 토핑을 피합니다. 대신, 토핑으로 코티지 치즈, 강판 파마산 치즈, 또는 저지방 요구르트를 사용합니다.

  • 닭고기, 칠면조 고기, 생선, 돼지 고기(안심, 허리, , )와 같은 살코기를 제공합니다. 보이는 지방을 버리고 가금류에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 마가린과 식물성 기름 (카놀라, 옥수수, 올리브, 해바라기, 콩기름)을 선택합니다.

  • 크림이 풍부한 디저트 대신 냉동 과일 바, 저지방 냉동 요구르트를 선택합니다.

  • 육류, 생선 및 가금류를 조리 할 때는 굽기, 끓이기, 찌기, 훈제 같은 무지방 요리법을 선택합니다. 야채를 준비하거나 제공할 때 버터나 마가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채소를 기본으로 한 스프를 제공합니다. 크림 스프를 만들 때 저지방 우유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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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라고 질문하는 세 살 아이

세 살짜리 어린이는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부모에게 질문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낼 것이다. “왜 내가 해야 해?”의 질문을 좋아하지만,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듣는 시간은 아주 짧다. 부모들이 규칙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어린 자녀들은 그런 이유에 대해 아직은 이해할 수 없고, 관심도 없다. 만일 부모들이 그런 식으로 심각한 대화를 한다면, 어린이들은 딴 곳을 쳐다보거나, 방 건너편의 장난감이나 창 밖을 지나가는 트럭과 같은 더 재미있는 것들에 관심을 돌린다. 그래서 자세한 이유를 설명하기보다는, 자녀들에게 “너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또는 “다치지 않게”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낫다. 


 

어린이들이 추상적인 “왜”라는 질문은 하루에도 수백 번 물어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중에 일부는 답이 없거나 부모들이 답을 알지 못해서 더 어려울 수 있다. 자녀들이 “왜 햇빛 비치지?” 또는 “왜 개는 우리와 이야기를 못해?”라고 물어본다면, 부모들은 자신들이 모른다고 답을 하거나, 태양이나 개와 관련이 있는 책들을 찾아서 그런 질문에 대해 더 알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부모들은 이런 자녀들의 질문에 대해 반드시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어야 한다. 부모들이 그렇게 진지하게 대한다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의 지식을 더 알게 할 수 있고, 호기심을 채워주며, 더 명확하게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세 살짜리 어린이가 특정한 학습 도전에 직면했을 때, 어린이들의 논리는 여전히 편파적이다. 어린이들은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볼 수가 없으며,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문제도 풀 수가 없다. 예를 들어, 만일 같은 양의 물을 하나는 넓으나 짧은 컵에 붓고, 다른 하나는 좁고 길다란 컵에 물을 부으면, 어린이들은 길다란 컵에 있는 물이 더 많다고 말할 것이다. 비록 같은 컵 두 개에서 쏟는 것을 보더라고, 같은 답을 말할 것이다. 어린이들의 논리로는 길다란 컵이 더 크기 때문이다. 비로소 7살이 되어서야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세 살이 되면, 어린이들의 시간 감각은 더 명확해진다.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일상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일상을 알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예를 들어, 매일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부모를 몹시 기다릴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자신과 즐겁게 놀아주는 이모는 일주일 중에 하루 올 수도 있다는 것에 당황해 할 수도 있다. 어린이들은 명절이나 생일과 같이 특별한 날들이 가끔씩 있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몇 살인지 말할 수 있다 하더라도, 1년이라는 기간에 대한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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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과 야경증

어린이들이 밤에 잠을 자다가 깨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지만, 대부분은 어린이들은 지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생한다. 어린이들이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지는 것으로 이러한 많이 예방할 수 있다. 만일 지속적인 수면문제가 있거나 악화된다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담을 해라.




 

악몽

악몽은 말 그대로 무서운 꿈을 말하며, 꿈이 가장 강렬한 밤의 후반기에 종종 생긴다. 어린이들은 울거나 두려워하며 깨어나서 다시 잠들지 못할 수 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 가능한 한 빨리 어린이에게 가라.

- 부모가 어린이와 같이 있고, 어떤 것도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을 해라.

- 어떤 꿈을 꾸었는지 말해 달라고 격려해라. 꿈은 진짜가 아니라고 상기시켜라.

- 기분이 더 나아질 수 있다면 방의 불을 켜놓도록 해라.

- 어린이가 준비되었다면, 다시 자도록 격려한다

- 그림자처럼 어린이를 무섭게 할만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면 제거하라.

 

야경증

 

야경증은 유아와 학령 전 어린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가장 깊이 잠을 자는 단계에서 발생한다. 가장 깊은 잠은 보통 부모들이 잠자기 전인 이른 밤이다. 야경증이 있을 때,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 걷잡을 수 없이 운다.

-  땀을 흘리고, 떨거나 빨리 숨을 쉰다.

- 겁에 질리거나, 혼란스럽거나 멍하게 쳐다본다.

- 몸부림치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발을 차거나 노려본다

 부모들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같이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 특히 어린이들을 붙잡을 때에는 밀어내려고 노력한다.

 

야경증은 최대 45분까지 지속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더 짧게 끝낸다. 야경증을 있을 때에 어린이들은 실제로 깨어있지 않아서, 야경증이 끝난 후에는 바로 잠이 든다. 악몽과 달리, 다음날에 깨어나서도 야경증에 대해 기억하지 못한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 침착해라. 야경증은 대개 어린이보다 부모들이 더 무서워한다.

- 어린이를 깨우려고 하지 마라.

- 어린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침대에서 일어나려고 한다면, 그를 부드럽게 제지해라.

- 짧은 시간이 지나면 어린이들은 아마도 긴장을 풀고 바로 잠을 잘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만일 야경증이 있다면,

  주 양육자에게 아이가 야경증이 있다는 것과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반드시 알려주어라. 만일 야경증이 지속된다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해라.

 

수면 일기 쓰기

 

어린이의 잠버릇이 걱정된다면 의사와 상담해라.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면 일기를 쓰면 자녀의 문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어린이가 자는 장소

- 어린이가 보통 밤에 얼마나 많은 잠을 자는지

- 어린이가 잠들기 위해 필요한 것 (: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담요)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

- 잠자는 동안 얼마나 자주 밤중에 일어나는지

- 어린이가 밤에 자다가 깨어났을 때, 위로하고 달래기 위해 하는 행동

낮잠 자는 시기와 잠자는 시간

- 가정의 변화나 스트레스

 

위의 정보들을 1-2주 동안 정리하여서 의사와 상담할 때 가지고 오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면 문제는 매우 흔하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의사의 도움으로 이런 수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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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 어린이들과 놀 수 있는 스크린-프리 활동 9가지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신들의 부모님들이 자기들을 위해 했던 것보다 더 많은, 좋은 것들을 자녀들에게 해주기를 원한다. 그러나 실제로 어린이들은 종이상자와 같은 단순한 것들로도 재미있게 놀 수 있다. 또한, 부모들이 구하기 힘든 비싼 장난감보다 블록, , 줄넘기, 양동이와 같은 저렴한 장난감들이 더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이 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종이상자나 간단한 도구를 가지고 자녀들과 놀아보자. 어떤 물질적인 선물보다 부모 자신들이 함께 놀아주는 것이 자녀들이 받을 최고의 장난감이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과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놀이의 여러 가지 장점들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자녀들을 더 잘 알게 되고, 부모-자녀의 유대감이 더 강화될 것이다.


 

1. 남대문 놀이

두 명의 어린이는 문지기로 양손을 마주 잡고 문 같은 모양을 만든다. 그리고 나머지 사람들은 한 줄로 줄을 지어서 같이 노래를 부르면서 문을 지나간다. 노래가 끝날 때에 문지기인 두 명이 손을 내려서 지나가는 아이를 잡으면 된다.

 

2. 림보 (Limbo)

두 명의 큰 어린이나 어른이 막대기의 끝을 잡고 어린이들이 막대기를 건드리지 않고 그 아래를 통과한다. 만일 지나가다가 막대기를 만지면 탈락된다. 모든 사람이 한 바퀴를 돌면, 그 막대기 높이는 점차 내려가면서 놀이를 진행한다. 음악과 같이 할 수 있다.

 

3. 계란 경주 (Egg Races)

삶은 계란을 숟가락에 얻어서 경주를 한다 경주를 하는 동안에 걷거나 뛰고, 점프하는 구간을 지나야 한다. 이 놀이는 균형감각과 민첩성에 도움이 된다.

 

4. 가라사대 게임 (Simon Says)

어린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놀이 중 하나로 듣기 능력과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 한 명이 다른 어린이들에게 “가라사대 (Simon says)”로 명령을 내리면, 남은 어린이들은 어떤 명령이든지 따라 해야 한다. 만일 “가라사대” 없이 단순히 명령을 내릴 때에는 그 말대로 행동을 하면 탈락이다. 그래서 마지막에 남은 어린이가 승자가 된다.

 

5. 머리, 어깨 무릎, (Head, Shoulders, Knees, and Toes)

진행자가 노래를 부르면서 노래 속도를 조절한다. 어린이들은 노래에 맞추어서 가사에 나와있는 신체 부위를 만지면 된다. 노래 속도를 빠르게 할수록 어린이들은 보조를 맞추어서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단체로 무릎, 발가락 부위에 가능한 빨리 손으로 만지려고 하는 것이 꽤 재미있다.

 

6. 산책 (Nature walks)

말 그대로 야외로 산책을 나가는 것이다. 산책을 하면서 날씨, 주변의 식물, 동물, 벌레 등을 관찰한다. “하늘 위의 큰 구름을 봐”, “이 풀을 만져봐, 어제 비가 내려서 아직 젖어있다” 등의 이야기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야외로의 탐험을 좋아하며, 여러 질문들을 할 것이다.

 

7. 리더 따라 하기 (Follow the Leader)

여러 가지 다른 동작들을 하면서 사방을 돌아다닌다. 모든 사람들이 리더를 따라 해야 한다. 간단하면서 재미있다.

 

8. 술래잡기 (Tag)

누군가가 표적이 되어 남은 사람들이 그 표적을 잡으러 돌아다니고, 표적은 도망을 다닌다. 그리고 표적을 잡은 사람이 그 다음의 표적이 된다. 나무, 의자 등 안전지역으로 표시를 하여서 거기서는 잡히지 않게 한다. 사실 그냥 마구 뛰어 다닐 수 있는 좋은 핑계이다.

 

9. 뛰어 돌아다니기 (Run Around)

한 명이 특정한 행동들을 명령을 하면 남은 어린이들이 그 명령대로 따라 한다. 예를 들어 “이 나무에서 저 나무까지 뛰어” 또는 “이 의자에서 저 나무까지 한 발로 뛰어” 등 끝없는 행동들을 시킬 수 있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지루해하기 전에 명령할만한 아이디어가 바닥날 것이다.

 

기억하기!

자녀들과 위의 여러 활동을 같이 할 때에 부모들은 가르칠만한 혹은 잔소리 할 만한 “교육의 순간”들을 여러 번 느낄 것이다. 그러나 핵심은 부모로서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다. 같이 노는 것이 집안일이나 무엇인가 해야만 하는 압박처럼 느끼면 안 된다. 자녀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면 된다. 매우 빨리 그런 시간들이 지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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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기심이 많은 4살-7살 아이들

 

네 살이 되면,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자세히 가르칠 여러 가지 기본적인 개념들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들은 이제 하루가 오전, 오후, 밤으로 이루어져 있고, 여러 계절이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5살이 되어 유치원에 들어갈 때에는, 어린이들은 일주일 중 며칠인지, 하루를 시간과 분으로 표시할 수 있는 것도 알게 된다. 또한 계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철자, 크기 개념 (크다 및 작다), 그리고 기하학적 도형의 이름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개념들에 대해 잘 알려주는 좋은 어린이 서적들이 많이 있으나, 서두를 필요는 없다. 일찍 배운다고 더 큰 장점이 있지 않으며, 오히려 지금 당장 해야만 한다고 하는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면, 어린이들이 실제로 학교에서 배울 때에는 거부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린이들에게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직 까지 해보지 않았다면, 지금이 어린이들에게 동물원과 박물관 견학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이다. 여러 박물관들은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거기에서 적극적으로 학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동시에, 어린이들의 특별한 관심과 재능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만일 자녀들이 예술적 재능이 보인다면, 박물관과 미술관에 데리고 가거나 유치원 미술 수업을 듣게 할 수 있다. 만일 예술가들을 알고 있다면, 스튜디오가 어떤지 볼 수 있도록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 자녀가 기계와 공룡에 가장 관심이 있다면, 어린이와 자연사 박물관을 견학하거나, 모델 제작을 배울 수 있게 도와주고, 직접 기계를 만들 수 있는 키트를 주는 것을 추천한다. 어린이들의 관심사가 무엇이든지, 부모들은 자녀들의 질문에 대답을 하고, 어린이들의 시야를 더 넓혀주기 위해 책을 이용할 수 있다. 이렇다면, 어린이들은 배우는 기쁨을 알게 되고, 초등학교 공교육을 받을 때에 자기 주도적이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신들의 네 살짜리 어린이들이 실제적인 개념에 대해 탐구하는 것 이외에도, 세계의 기원, 죽음과 죽어가는 것, 태양이나 하늘의 구성과 같은 많은 보편적인 질문을 하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자녀가 지금까지의 다른 여러 부모들처럼 “왜 하늘이 파랗지?”란 질문을 듣게 되었을 때, 부모들은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언어로 대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문제들과 씨름할 때, 답을 정하지 말고, 대신 그 문제를 다루는 어린이 도서의 도움을 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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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라고 질문하는 세 살 아이

세 살짜리 어린이는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부모에게 질문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낼 것이다. “왜 내가 해야 해?”의 질문을 좋아하지만, 질문에 대한 대답을 듣는 시간은 아주 짧다. 부모들이 규칙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어린 자녀들은 그런 이유에 대해 아직은 이해할 수 없고, 관심도 없다. 만일 부모들이 그런 식으로 심각한 대화를 한다면, 어린이들은 딴 곳을 쳐다보거나, 방 건너편의 장난감이나 창 밖을 지나가는 트럭과 같은 더 재미있는 것들에 관심을 돌린다. 그래서 자세한 이유를 설명하기보다는, 자녀들에게 “너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또는 “다치지 않게”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낫다.  

어린이들이 추상적인 “왜”라는 질문은 하루에도 수백 번 물어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중에 일부는 답이 없거나 부모들이 답을 알지 못해서 더 어려울 수 있다. 자녀들이 “왜 햇빛 비치지?” 또는 “왜 개는 우리와 이야기를 못해?”라고 물어본다면, 부모들은 자신들이 모른다고 답을 하거나, 태양이나 개와 관련이 있는 책들을 찾아서 그런 질문에 대해 더 알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부모들은 이런 자녀들의 질문에 대해 반드시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어야 한다. 부모들이 그렇게 진지하게 대한다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의 지식을 더 알게 할 수 있고, 호기심을 채워주며, 더 명확하게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세 살짜리 어린이가 특정한 학습 도전에 직면했을 때, 어린이들의 논리는 여전히 편파적이다. 어린이들은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를 볼 수가 없으며,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문제도 풀 수가 없다. 예를 들어, 만일 같은 양의 물을 하나는 넓으나 짧은 컵에 붓고, 다른 하나는 좁고 길다란 컵에 물을 부으면, 어린이들은 길다란 컵에 있는 물이 더 많다고 말할 것이다. 비록 같은 컵 두 개에서 쏟는 것을 보더라고, 같은 답을 말할 것이다. 어린이들의 논리로는 길다란 컵이 더 크기 때문이다. 비로소 7살이 되어서야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여러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세 살이 되면, 어린이들의 시간 감각은 더 명확해진다.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일상을 알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일상을 알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예를 들어, 매일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부모를 몹시 기다릴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자신과 즐겁게 놀아주는 이모는 일주일 중에 하루 올 수도 있다는 것에 당황해 할 수도 있다. 어린이들은 명절이나 생일과 같이 특별한 날들이 가끔씩 있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몇 살인지 말할 수 있다 하더라도, 1년이라는 기간에 대한 정확한 감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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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세의 성장 및 발달 지표(신체능력, 사회적 능력, 인지적 사고)

1. 대근육 운동지표
 • 한 발로 10초 이상 서 있는다.
 • 한발로 깡충 뛸 수 있다.
 • 공중제비를 돌 수 있다.
 • 건너뛸 수 있다.

2. 소근육 운동지표
 • 삼각형을 다른 도형을 보고 그린다.
 • 사람의 몸을 그린다.
 •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 포크와 숟가락을 사용하고 때때로 식탁용 나이프도 사용한다.
 • 스스로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다.

3. 언어 발달 지표
 • 이야기의 일부분을 기억하다.
 • 5단어 이상의 문장을 말한다.
 • 미래 시제를 사용한다.
 • 긴 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
 • 이름과 주소를 말한다.

4. 인지 지표
 • 10개 이상의 숫자를 셀 수 있다.
 • 최소 4가지 색깔을 알고 말한다.
 • 시간의 개념을 이해한다.
 • 가정에서 매일 사용하는 돈, 음식, 가전 등에 대해 알고 있다.

5. 사회적, 정서적 지표
 • 친구들을 기쁘게 해주고 싶어한다.
 • 친구처럼 되고 싶어한다.
 • 규칙을 따를 가능성이 높아졌다.
 • 노래, 춤, 연기를 좋아한다.
 • 더 큰 독립성을 보여주며 혼자 이웃집을 방문할 수 있다.
 • 성별을 인식한다.
 •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가짜인지 구별할 수 있다.
 • 때로는 까다로운 면이 있지만 때로는 매우 협조적이다.

진료가 필요한 경우
만약 당신의 아이가 이 나이대의 가능한 발육 지연의 다음과 같은 징후를 보인다면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세요.

• 극도로 겁먹거나 소심한 행동을 나타낸다
• 극도로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 큰 항의 없이 부모와 헤어지는데 어려움이 있다
• 주의가 산만해지고 5분 이상 어떤 활동에도 집중할 수 없다
• 다른 아이들과 노는 데 별 관심이 없다
• 일반적으로 대처를 거부하거나 피상적으로만 대응한다
• 놀이에서 판타지나 모방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 대부분 불행하거나 슬픈 것처럼 보인다 
• 다양한 활동에 관여하지 않는다
• 다른 어린이와 어른과의 접촉을 피하거나 초연해 보인다
• 폭넓은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
• 옷 입기, 수면, 화장실 사용을 거부한다 
• 환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다
• 비정상적으로 수동적인 것 같다
• 이름과 성을 정확히 말할 수 없다
• 복수형이나 과거 시제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는다.
• 일상적인 활동과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 입방체 6~8개를 쌓아 올릴 수 없다
• 크레용을 들고 있는 것이 불편해 보인다
• 옷 벗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이를 효율적으로 닦을 수 없다
• 손을 씻고 말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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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세의 성장 및 발달 지표(신체능력, 사회적 능력, 인지적 사고)

1. 대근육 운동 지표
 • 한 발로 잠깐동안 서 있는다.
 • 혼자 한발씩 번갈아 내딛으며 계단을 오르내린다.
 • 앞으로 공을 찬다.
• 공을 머리위로 던진다
• 튕겨진 공을 잡는다
• 민첩하게 앞뒤로 움직인다

2. 소근육 운동 지표
 •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 사람을 그릴 때 몸의 2~4부분을 그린다
 • 가위를 사용한다
 • 원과 사각형을 그린다
 • 대문자를 보고 그린다

3. 언어 발달 지표
 • "동일"과 "다름"의 개념을 이해한다
 • 몇 가지 기본적인 문법 규칙들을 터득한다.
 • 5~6단어로 된 문장으로 말한다
 • 처음 보는 사람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한다
 • 줄거리가 있는 말을 한다

4. 인지 지표
• 특정 색깔을 말한다 
• 숫자 세는 개념을 이해한다
• 성별, 나이를 말한다
• 시간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3개의 요소가 포함된 명령을 따른다
• 이야기의 일부분을 기억한다
• “같다”와 “다르다” 라는 개념을 이해한다

5. 사회적, 정서적 지표
 • 새로운 경험에 관심이 있다
 • 다른 아이들과 협조적으로 논다
 • 엄마, 또는 아빠 놀이를 한다
 • 상상 놀이를 할 때 점점 창의력을 발휘한다
 • 혼자 옷을 입고 벗는다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협상한다
 •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진료가 필요한 경우
만약 당신의 아이가 이 나이대의 가능한 발육 지연의 다음과 같은 징후를 보인다면 소아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세요.
• 공을 오버핸드로 던질 수 없다
• 제자리에서 뛸 수 없다
• 세발자전거를 탈 수 없다
•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으로 크레용을 잡을 수 없다
• 낙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4블록 쌓을 수 없다
• 부모님이 떠나실 때마다 계속 매달리거나 운다
• 다양한 게임과 활동을 즐기지 않는다
• 다른 아이들을 무시하다
• 가족 외의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는다
• 상상 놀이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옷 입기, 수면, 화장실 사용을 거부한다
• 화가 나거나 화가 났을 때 자제력 없이 발끈한다
• 원을 그리지 못한다
• 3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지 못한다
• "나"와 "너"를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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