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의사는 표준 성장 차트 및 체질량 지수(BMI)를 통해 어린이의 성장과 체격을 평가합니다. 표준 성장 차트는 아동의 나이와 신장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몸무게와 신장이 85백분위보다 높거나 5백분위보다 낮을 경우 추가적인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어린이의 체중 변화 양상을 관찰할 것이고, 과도한 체중 증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체질량 지수(BMI)는 환아의 신장에 대한 체중을 계산한 것입니다. 85백분위 수를 초과하는 BMI는 과체중을 의미하고, 95백분위 수 이상인 어린이는 비만으로 간주되며, 심장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표준 성장 차트의 95백분위 수의 120% 수치가 체질량 지수에서의 심각한 비만의 기준입니다. 자녀의 체질량 지수가 85백분위 수와 95백분위 수 사이에 있을 경우 초과 체중은 지방이거나 근육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표준 성장 차트와 체질량 지수는 체지방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절대적인 평가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운동 능력이 좋아 비정상적으로 근육이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은 과도한 지방이나 비만 없이도 BMI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일부 비만 클리닉의 10~15%의 어린이가 이 범주에 속합니다. 그러나 95백분위수 이상의 BMI를 가진 거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은 민족성이나 근력에 관계없이 체지방률이 높습니다.
자녀의 체격이 증가하여 과체중인 경우, 여분의 체중이 지방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키고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 육체적으로 활발히 활동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또한 소아청소년과 의사 및 자녀와 함께 자녀의 체중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토론해야 합니다. 신체 크기에 대한 걱정을 줄이기 위해 부모와 자녀는 자녀의 신체 유형을 받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가족 구성원도 비슷한 신체유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직 체중에만 부적절하게 집중하여 체중 감량을 위해 아이를 괴롭히면 아이는 신체의 왜곡된 이미지를 가져 섭식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0~80%의 소녀들이 체중과 상관 없이 자신을 너무 뚱뚱하다고 스스로 판단합니다. 전문가들은 신체 이미지에 대한 오해가 오히려 비만, 부적절한 식이, 체중 증가 등을 부분적으로 촉진시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자녀들의 총 하루 영양 섭취 권장량 중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필요한 양만큼의 비타민을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섭취를 통해서 얻어내야 하는데 비타민의 필요량은 적어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서도 충분한 양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동기 소아들에게 비타민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충제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밥을 잘 안 먹거나 불규칙한 식사, 편식을 하거나 채식주의자 등의 극단적인 식단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알약을 못 삼키는 아이들을 위해 젤리나 씹어먹는 보충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보조식품들은 전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이 또한 약물입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특히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의 경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물론, 일부 특수한 경우나 질환에서 비타민 보충제가 건강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과학적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았고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를 감기를 낫게 하기 위해 고용량으로 복용하는 것은 때때로 두통, 설사, 오심,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게 하기 전에 항상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문의 하십시오. 그리고 비타민 병을 아무 곳에 놓지 마시고 복용시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고 되도록 규칙적인 식단과 함께 복용하도록 하십시오.
(소아에서 성장에 필요한 비타민: 효능; 포함된 음식)
비타민 A: 정상적인 성장, 건강한 피부, 조직 재생, 야간시력과 색각(color vision)을 도움; 노란색 야채, 유제품, 간
비타민 B: 적혈구 생성, 여러가지 대사의 보조역할; 고기 (간), 가금류, 생선, 대두, 우유, 달걀, 홀그렌인, 농축된 빵과 시리얼
비타민 C: 결체조직, 근육, 피부 강화, 상처와 뼈의 치유 촉진, 감염에 대한 저항 증대; 과일, 딸기, 토마토, 감자, 방울다다기양배추, 시금치, 브로컬리
비타민 D: 치아와 뼈 생성 촉진, 칼슘 등의 미네랄 흡수를 통제; 강화된 유제품, 생선 기름, 강화 마가린, 계란 노른자. 비타민 D를 권장량보다 많이 복용하는 것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확실한 근거는 없고 오히려 과용량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햇빛 또한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생성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빠른 성장시기에는 철분이 혈액과 근육의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철분이 부족한 경우 자녀들은 과민해지나 노곤해하거나 우울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에 대해 취약해집니다. 한편, 철분 부족은 소아에서보다 청소년에서 더 잘 발생합니다. 여아가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남아보다 철분이 더 필요해집니다. 철분은 소고기, 칠면조고기, 돼지고기, 간에 가장 풍부하게 있습니다. 시금치, 콩, 말린 자두 또한 철분을 포함하고 있고 일부 시리얼이나 밀가루에도 철분이 강화된 제품이 있습니다.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칼슘 또한 건강한 뼈 성장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어린 시절에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당시의 성장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골 밀도에도 영향을 주어 향후에 골다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저지방우유, 치즈, 요거트, 정어리가 가장 훌륭한 칼슘의 공급원입니다. 브로컬리, 시금치와 같은 채소도 적당량의 칼슘을 포함하고 있고 최근에는 일부 강화된 과일 주스들도 칼슘 공급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