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아과 진료를 받으세요. 탈장이나 다른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모유 수유중인 경우: 일시적인 엄마의 식이 제한이 영아 산통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제품, 카페인, 양파, 양배추, 기타 자극적인 식품)
3) 분유 수유중인 경우: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여 우유 단백질 가수분해분유(HA 분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분유 단백질 과민 반응으로 인한 산통은 HA 분유로 바꾸면 수일 내에 산통이 호전됩니다.
4) 너무 많이 먹이지 마세요.
5) 부드럽고 안정된 리듬: 아이를 안거나 캐리어에 넣고 걷는 것과 같은 부드럽고 안정된 리듬이 아이를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6) 백색 소음: 부드러운 리듬과, 시끄럽지 않은 백색 소음 (진공 청소기, 선풍기 소리 등)이 아이를 안정시키고, 산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공갈 젖꼭지: 공갈 젖꼭지를 추천하지는 않지만, 아이를 안정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아이를 엎드리게 해서, 배가 보호자의 무릎에 닿게 한 뒤 등을 부드럽게 두드려 줍니다.
9) 아기가 포근하고 따듯하게 느낄 수 있도록 아기 이불을 덮어줍니다.
10) 아기를 세게 흔들면 안됩니다. 아이를 세게 흔들 경우 실명, 뇌손상과 같은 흔들린 아기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영아 산통은 주로 야간에 반복되는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약 20%의 아기들이 영아 산통을 보이며, 다리를 잡아 당기거나 벌리면서 방귀를 분출하고, 종종 비명에 가까운 울음을 몇 시간 동안 지속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2주에서 4주 사이에 첫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생후 3-4개월이 지나면서 자연 호전되게 되나, 6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하루 1-2시간 지속되며, 산통이 없을 때 아이가 안정적이며, 산통이 발생하더라도 몇 시간 이내에 진정된다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 영아 산통의 원인
정확한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기질적 원인 보다는 대부분의 경우 아기가 자극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거나, 신경계가 미숙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모유 수유중인 아기의 경우 어머니가 섭취한 식품에 대한 과민 반응일 수 있으며, 분유 수유중인 아이는 분유 단백질에 대한 과민 반응 일 수 있습니다. 만약 울음이 멈추지 않고, 밤낮으로 증상이 점점 악화된다면, 단순한 영아 산통이 아니라 탈장이나 기질적 원인에 의한 복통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