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대한소아과학회

전체메뉴 보기


모유수유

육아정보

육아정보

게시판 검색

모유 수유시 피해야 할 것들

 

많은 여성들이 임신 중에 식단을 제한하거나 바꾸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하루에 커피 5 잔에 익숙한 사람 (또는 술 한 두 잔 또는 저녁 식사 중 두 잔)이 갑자기 습관을 바꾸고 일상적인 커피를 포기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9개월이 지난 후 출산시에는 식이 요법과 생활 습관 개선이 일상화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운이 좋습니다. : 새로운 더 건강한 식이습관이 아기의 건강과 발달뿐만 아니라 당신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기가 태어난 후, 아침 식사와 함께 커피 한 잔 또는 저녁 식사와 와인 한잔을 즐기는 것이 괜찮은지, 아기에게 해롭지는 않은지 궁금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다행히도, 모유를 생산하는 유즙 분비 기관인 유선은 식단이 매일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영양가가 높은 우유를 아기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모유 수유 시, 적당한 커피, 차 및 카페인 함유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모유는 보통 엄마가 섭취하는 카페인의 1 % 미만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3 잔을 넘지 않는 커피를 마신다면 아기의 소변에서 카페인이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량의 카페인 (보통 카페인을 함유 한 음료수 하루 5잔 이상)을 섭취 할 때, 혹은 카페인 음료 섭취 후 아기가 더 과민해 보인다고 생각되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마시는 차와 소다, 초콜릿의 양에도 주의를 기울이세요. 대부분의 차, 소다 및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② 알코올

알코올은 모유을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므로 모유 수유 중에 습관적인 사용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맥주를 마시는 것은 모유 생성을 늘리지는 않으며, 어떤 종류의 알코올은 아기가 마시는 모유 양이 줄어들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모유의 맛을 바꿀 수 있으며 이는 일부 아기에게 불쾌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음료를 마실 경우 모유 수유 전보다는 모유 수유 후나 모유를 유축한 후에 마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다음 모유 수유 또는 유축 전에 적어도 한잔 당 두 시간 간격을 두세요 (4시간 이상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다음 수유 전 알코올이 제거되기에 충분한 시간이 확보 되어, 아기에게 도달하는 알코올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③ 수은

아시다시피, 식단에 생선을 포함하는 것은 단백질과 건강한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어류에는 환경에 자연적으로 존재하거나 산업 공해로 인해 누적된 수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적은 양의 수은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기와 어린 아이들에게는 수은이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 및 수유부는 상어, 황새치, 왕 고등어, 및 해수어 같은 수은 함량이 높은 어류를 피하고, 참치 통조림, 새우, 연어, 폴락, 메기 등 수은이 적은 품종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지 해역 포획 어류를 먹고 싶다면 어류 안전에 관한 지역 권고를 확인하세요. 정보가 없다면 일주일에 1 끼 정도로 섭취를 제한하세요. 어린 아이에게 어패류를 먹일 때도 똑같은 권고 사항이 적용됩니다. 적은 양을 먹이세요.

자세히 보기
모유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

 

유선과 모유를 생산하는 세포는 엄마가 실제로 먹고 마시는 양 중 아기에게 실제로 전달되는 양을 조절해줍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커피, 홍차 또는 카페인이 첨가 된 소다, 가끔 와인 또는 다른 알코올 음료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일부 아기는 다른 아기보다 민감하므로 아기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수유 중 복용하여도 안전하지만,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는 약물은 비처방 약을 포함하여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 약물들이 임산 시 위험한 약물과 항상 동일한 약물은 아니므로, 의사에게 모든 약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과도한 알코올이나 소아과 의사가 승인하지 않은 어떤 종류의 기분전환 약물은 아기에게 전달되어 심각한 손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경막 외 마취 및 다른 유형의 국소 마취 시 사용된 약물은 아기에게 약간의 졸림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해를 끼칠 정도로 모유로 전달되지 않으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전신 마취의 경우에는 마취 의사 또는 산과 전문의에게 모유 수유 중임을 미리 알려야 합니다.


자세히 보기
음주와 수유

알코올은 모유로 통과되므로 모유 수유 중에는 술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
❶ 민간 요법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맥주 마시는 것은 모유량을 늘리지 않습니다.
❷ 어떤 종류의 알코올이든 섭취 시 수유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❸ 알코올은 모유의 맛을 바꿀 수 있고, 이는 아기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❹ 모유 수유 중 알코올 섭취하면, 아기가 모유와 알코올을 함께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❺ 알코올 섭취 후 모유 수축 하여 버린다고 모유의 알코올 량을 빨리 줄어들지 않습니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떨어지면 모유 내 알코올 농도도 감소합니다. 

즉, 혈중에 알코올이 남아 있다면 모유에도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알코올 포함된 음료를 마셔야 하는 경우에는, 수유 혹은 유축 직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유 혹은 유축은 마지막 음주 후 4시간 이후부터는 아기에게 도달하는 알코올 양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한 잔의 독하지 않은 알코올 음료는 (맥주, 와인 등) 아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알코올이 장기간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아이에게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절제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음주는 또한 모유 생산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술에 취한 채로 아기를 돌보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알코올을 마시면 아기를 안전하게 돌보는 능력과 판단하는 능력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신 경우, 술을 마시지 않은 성인이 아기를 돌볼 수 있도록 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모유와 식이

 

모유는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에서 직접적으로 생산되지는 않습니다.

 

모유는 유방의 유선에서 생산되며, 유선은 엄마의 식이와 신체의 영양소 저장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양소를 끌어옵니다. 따라서, 엄마의 식이가 엄마와 아이 모두를 충분히 유지하기에 충분한 칼로리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다면, 유선은 영양이 풍부한 모유를 생산하기 위해 모체의 영양소에 "최소한"을 남기고 나머지는 무엇이든 끌어올 것입니다. 

 

그래서 이상적이지 않은 식이 요법은 아마도 모유 수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겠지만, 엄마의 몸을 영양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적절한 양의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없다는 우려가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식이 요법이나 보충제 섭취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십시오.)

자세히 보기
모유 수유 체크리스트 – 올바르게 수유하고 있나요?


<올바른 수유의 경우>

□ 아기의 입술이 뒤집히게 입을 크게 벌립니다

□ 아기의 턱과 코는 가슴에 기대고 있습니다.

□ 가능한 큰 범위의 유륜을 입에 넣습니다

□ 잠깐씩 멈추면서 리드미컬하고 깊게 빱니다.

□ 규칙적으로 삼키는 소리가 들립니다.

□ 처음 몇 번의 수유 후에는 젖꼭지가 편안합니다

 

<잘못된 수유의 경우>

    아기의 머리와 몸이 일직선이 되지 않습니다.

    수유할 때 젖꼭지가 유륜과 함께 구강 깊숙히 들어가는 대신에 젖꼭지만 빨고 있습니다.

    깊고 규칙적으로 빠는 게 아니라 가볍고 빠르게 빱니다.

    아기의 뺨이 안쪽으로 말리거나 고음의 소음이 들립니다.

    젖의 양이 늘어나도 규칙적으로 삼키는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수유할 때 통증이 있거나 젖꼭지에 상처(균열 또는 출혈)가 생깁니다.

자세히 보기
모유 수유 간격


"얼마나 자주 아기에게 수유해야 하나요?"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이가 원하는 만큼 자주" 입니다. 

 

아기가 울 때까지 수유를 기다리지 마십시오. 우는 것은 굶주림의 가장 늦은 징후입니다. 아기는 울기 전까지 입술을 빨거나, 빠는 듯한 행동을 하거나, 가슴을 찾아 머리를 움직이거나, 발로 차거나 꿈틀거리는 등, 수유 원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냅니다. 아기는 출생 며칠 이내에는 매 시간마다 혹은 더 자주 이러한 신호를 보낼 것입니다. 

 

아기는 주간에는 2~3시간 이상, 야간에는 4시간 이상 수유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하루에 8번에서 12번 가량은 수유를 위해서 아기를 깨워서라도 수유해야 합니다. 아기가 깨어 났을 때 잘 먹지 못한다면 30 분을 기다렸다가 깨우고 다시 시도하세요. 어떤 아기들은 완전히 깨어 나지 않아도 수유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깨울 필요는 없습니다. 

 

엄마는 아기의 수유 스타일 - 적극적이고 열망적이거나, 졸려하거나, 집중하거나- 에 곧 익숙해 질 것입니다. 매 수유마다 가능한 한 오래 수유할 수 있도록 하세요. 아기가 적극적으로 젖을 빠는 한 아기를 가슴에서 떼어내지 마세요. 아기가 수유를 끝내기 전에 아기를 젖꼭지에서 분리하거나 젖 먹기 시작한 직후 잠들게 한다면 아기의 모유 수유 리듬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배가 불러 보일 때까지 수유를 하도록 하세요. (이 경우 아기는 아마도 스스로 가슴에서 멀어질 것 입니다.) 오랫동안 수유할수록 모유의 지방 함량은 더 높아집니다. 수유 시간이 짧을 경우 아기는 모유의 장점을 충분히 누리지 못할 수도 있으며, 충분히 모유가 유축되지 못하면 엄마도 유방의 팽만감과 불편감을 느끼게 됩니다. 

 

자세히 보기
  • 이전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1 / 1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06732]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1606호
  • TEL : 02-3473-7305
  • FAX : 02-3473-7307
  • E-mail : pediatrics@pediatrics.or.kr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사업자등록번호 : 214-82-60210 대표자 : 김지홍

Copyright © The Korean Pediatric Society. All Rights Reserved.